시사/경영·직장2017. 10. 28. 08:06



창업을 하려면 상권 분석이 필수죠?


상권분석에 대한 문제 해결방법으로 경쟁이 심화된 업태속에서 상권의 이해는 중요해요


노하우에 의존한 상권분석을 체계화하고 정형화시킨 다양한 상권의 정보와 고객의 이동통로 등이 상권관리가 중요해요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을 위해 소셜데이타, 모바일데이타 등을 이용한 분석이 필요해요


실제 편의점에서 삼각김밥 판매가 늘어나는 것이 지역이벤트의 SNS 공유를 통해 사전에 점검을 하는 시점까지 왔어요


후보지역에 대한 주변 접객시설 평가시에는 오피스텔은 전체세대수 70%만 인정하고, 병원의 경우 별실침대 숫자를 기준으로, 소득수준에 대한 근거는 집값을 기준으로 삼아요


특히 거주지 현황의 경우는 출입구 앞으로 다니는 예비고객층에 대해 현장에서 카운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매출추정을 위한 근거로 삼는 것이 좋아요


빅데이타를 통한 상권의 유동인구 또는 주변상권에 대한 정보는 상권에 대한 흐름분석은 가능하지만 후보지 점포개설에 대한 매출예측 자료로는 부적합하거든요


이외에도 후보지역 점포에 “전기용량 및 오폐수 사용량에 대해서, 건물앞 주차가능한지, 차량운행속도가 빠른지, 경쟁점포의 매출여부 등 할용한 점포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점포내부 레이아웃 작성시에는 종업원 입장에서 동선의 빠른흐름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요


또 업종에 따라 카운터(계산대) 위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진다고 해요.


우선고려대상으로 소비자 심리를 찾는 것도 중요하구요


인테리어 점포도면을 작성하기 전에 사전구상자료로 ‘레이아웃’ 내부 구성도를 그려보아야 하구요


매출예측을 위한 조건으로 상권별통행량, 상권별 객단가 기준, 배후세대 특성별 가중치, 연령대별 추정치, 경쟁점 가중치, 접객시설 가중치 등을 기본바탕으로 조사되어야 해요


매출예측의 평가모델이 각 창업 업체마다 특성에 맞게 구성되어야 하고, 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며 분석된 모델이 상대방 경쟁업체에 흘러간다면 차별화된 큰 문제죠


전용면적, 매장의 시계성, 인구 통행량, 전면길이, 입점형태, 접근성등을 5점기준척도로 평가해서 입지선정을 분석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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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1동 광나루로 B를 선택해 볼께요


 


 

 

 01. 골목상권이란?

 

 


 

 

 

 02.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란?

 

 

 



 


 


 



 

 03.골목상권 분석 서비스 안내

 

 

 


 

 

 04. 골목상권 지원 체계

 

 


 

 

 

 05. 골목상권 요약


 배후지 유형

골목상권 영역의 경계를 둘러 싼 400m 거리(근린주구 이론에 근거)의 영역을 배후지 상권으로 정의하고 해당 영역의 주거, 상업, 업무, 기타 시설밀도를 기준으로 유형을 정의하였습니다.


상권유형

설명

주거지역

아파트지역

주거시설 밀도가 높고 아파트 밀집 지역

고밀주거지역

주거시설 밀도가 높고 그 중 단독주택의 비율이 낮은 지역

저밀주거지역

주거시설 밀도가 높고 그 중 단독주택의 비율이 높은 지역

준주거지역

상업고밀주거지역

상가 밀도가 높고 주거시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독주택의 비율이 낮은 지역

상업저밀주거지역

상가 밀도가 높고 주거시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독주택의 비율이 높은 지역

고밀주거복합지역

영역 내 전체 용도 대비 주거시설의 비율이 중간 수준이며 그 밀도가 높은 지역으로 타 용도와 복합된 지역

저밀주거복합지역

영역 내 전체 용도 대비 주거시설의 비율이 중간 수준이며, 그 밀도가 낮은 지역으로 타 용도와 복합된 지역

비주거지역

상업지역

주거시설 밀도가 낮고 상가의 밀도가 높은 지역

업무지역

주거시설 밀도가 낮고 업무시설의 밀도가 높은 지역

기타복합지역

주거시설의 비중이 낮으며, 상업, 업무, 공업시설이 혼재된 지역



해당 행정구역 내 43개 생활밀착형 업종 기준 신규 창업 시 위험도를 폐업률과 3년 생존율로 결합(0~100으로 환산) 하여 만든 지표입니다. 


* 표준화구간(2년)을 이용하여 (횡적+종적) 상대화 지수를 구현

- 주의 : 창업 위험도는 상대적으로 다소 낮으나 창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의심 : 창업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다소 높아 창업 시 위험이 있어 의사결정에 신중해야 하는 지역입니다.

- 위험 : 창업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창업 시 상당한 위험이 있는 지역입니다. 

- 고위험 : 창업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아주 높아 창업 시 높은 위험이 있는 지역입니다.


업종 과밀지수

해당 상권 내 업종의 시장구매력과 경쟁 및 매출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시장 대비 경쟁강도를 산출하여 해당 업종을 창업했을 때 위험 정도를 4개 단계로 나타냅니다.

(주의 : 0점 ~ 40.0점, 의심 : 40.1점 ~ 50.0점, 위험 : 50.1점 ~ 60.0점, 고위험 : 60.1점 ~ 100점)

* 본 지수는 상권 관련 요인만 한정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입지적 요인과 점포의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지수는 외식업 10개 업종에 한정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전 업종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평균 매출액(추정 매출액)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매출을 가늠하는 참고정보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안정성 지표

상권 내 업종의 폐업률과 평균영업개월 수의 결합 지표로 얼마나 안정적으로 영업이 유지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활성도 지표

상권 내 업종 거래량 및 상대매출액(업종상대활성도) 의 결합 지표로 상권 내 거래가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지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성장성 지표

상권 내 업종의 매출액 증감률 및 점포당 업종 매출액 증감률의 결합 지표로 상권 내 해당 업종의 매출이 성장하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개업신고율

인허가 데이터를 기준으로 당 기간 개업신고 점포수를 전체 점포수로 나누어 산출한 정보입니다. 

(산출식 : 당 기간 개업신고 점포수 / 전체 점포수)X100

* 전체 점포수 : 현재 영업중인 전체 점포 수 + 당 기간 폐업 신고 점포수

*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폐업신고율

인허가 데이터를 기준으로 당 기간 폐업신고 점포수를 전체 점포수로 나누어 산출한 정보입니다. 

(산출식 : 당 기간 폐업신고 점포수 / 전체 점포수)X100

* 전체 점포수 : 현재 영업중인 전체 점포 수 + 당 기간 폐업 신고 점포수

*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유동인구

이동 통신사 통화량 데이터와 교통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로 단위로 10M 도로단위로 유동인구를 추정하여 해당 지역의 인구의 유동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 모든 보고서의 유동인구 항목은 별도의 표기가 없는 한 선택한 해당 영역 내의 10M 도로 단위 일 평균 유동인구를 뜻 합니다.


 

 

데이터 기준( 2017년 07월 )

닫기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점포수2017년 07월
배후지 유형-2015년 06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06. 창업위험정보 요약

 


 

데이터 기준( 2017년 07월 )

닫기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신규창업 위험도-분기2017년 06월
업종 과밀지수-분기2017년 06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07. 상권 주요 정보 요약

 

 


 

데이터 기준( 2017년 07월 )

닫기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일평균 유동인구2017년 07월
거주인구반기2016년 12월
직장인구반기2016년 12월
기업체수반기2015년 06월
주요시설수2017년 01월
매출액(추정)천원2017년 07월
개업률/폐업률%2017년 07월
생존율%2017년 07월
매출건수(추정)2017년 07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08. 인근상권 현황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점포수2017년 07월
매출액(추정)천원2017년 07월
매출건수(추정)2017년 07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09. 업종별 상권 현황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점포수2017년 07월
매출액(추정)천원2017년 07월
매출건수(추정)2017년 07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 업종별 점포 성장성 비교

 

 


데이터단위주기기준년월
점포수2017년 07월
개업률/폐업률%2017년 07월
영업개월수개월2017년 07월
  • 상기 정보는 실제와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정보로만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개·폐업 및 업력 데이터는 인허가 업소(음식 및 위생 업종) 데이터를 이용하여 가공된 통계로서 일부 업종과 점포에 한해 한정되어 있습니다.
  • 매출액/매출건수 데이터는 신용카드사 매출액 통계를 기반으로 지역과 업종별 조건에 따라 추정된 정보로서 점포의 시장 환경과 조건(점포면적, 점포의 입지조건, 서비스 질, 인적 요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1. 네모




‘상권분석기능’은 네모의 실시간 매물 데이터와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 빅데이터를 융합해 부동산 매물이 위치한 지역의 인구, 업종, 매출 정보를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이용자들의 편의를 대폭 향상시킨 기능인데요 

이는 기존의 상권 정보만을 제공하던 타사의 서비스들과 달리 매물 데이터와 상권분석 데이터의 매쉬업을 이뤄낸 첫 시도로, 원하는 상가정보와 해당지역의 상권분석정보를 별도로 찾아서 비교해봐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되요

이용자들은 네모의 앱(APP)과 웹(WEB)에서 원하는 매물을 클릭하여 매물정보와 건물 정보, 매물 상세설명, 위치 및 주변 편의시설을 확인 한 후 하단에 있는 [빅데이터 상권 분석]을 통해 매물 주변의 상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네모 [바로가기]



매장 근처니 참고하세요


실제 창업할때는 실 업체 앞에서 진짜 카운팅 하는 노력을 보이세요




업종 카테고리가 여러개니 재확인하세요











통계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네모 상권분석기능(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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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