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육아2020. 9. 10. 06:37

어린이용 저온 3D펜 비교해 보았어요

 

3D펜은 별도의 도면 작업 없이 연필처럼 손에 쥐고 그림을 그리듯 쓰면 되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작업이 어려워 간단한 액세서리 소품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자체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 시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은 저온 3D펜을 추천 드려요

 

필라멘트에 대해서도 알야야하는데요

 

PLA(Poly Lactic Acid) : 친환경 소재(옥수수에서 녹말을 분리하여 포도당을 발효, 젖산을 응축하여 생산된 친환경 수지)로 열변형에 의한 수축이 적어 ABS보다 정밀한 출력이 가능합니다.

노즐온도 : 160~210도

하지만 내구성이 약해 60도 이상의 외부 환경에서 출력물이 녹아내릴 수 있으며,
ABS 보다 표면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균열이나 수축 현상이 적으나 물에 분해되므로 습기에 주의해야 하며 폐기 시 생분해 되어 인체에 무해하며 주방용품, 유아용품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점 : 친환경, 무독성

단점 : 후가공이 힘듦

 

 

PCL : Polycaprolactone의 약자로,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친환경 수지로 인체에 무해하며 공기 중 수분과 접촉시 분해되며 녹는점이 낮습니다.

노즐온도 : 50~60도

품질이 뛰어나 작업시 기포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작은소품, 악세사리, 장신구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ABS : 강도가 높고 열에 강하며 다른 소재에 비해 저렴합니다.
굳는 과정에서 열수축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결과물이 크게 변형되지 않아
열수축을 감안하여 도면의 X, Y, Z 축 수치를 조정하면 정확한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노즐온도 : 180~210도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폴리 부타디엔(POLY-Butadiene), 스틸렌(Styrene) 3가지 성분으로 결합된 합성수지로 가공이 쉽고 내충격성, 내열성이 강한 소재입니다.

사출성형, 압출성형, 진공성형 등 모든 성형법 적용이 가능하며 플리스틱 중 가장 도금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냄새로 인한 환기 필요

 

 

 

* 노즐

3D 펜용 수지(PLA, ABS)가 나오는 곳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정교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치가 높으면 빠른 속도로 프린팅할 수 있으나 정교함이 떨어집니다.

 

참고로 가정용 적층식(FDM) 3D 프린터는 현재 0.3 ~ 0.4 mm 노즐이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용/전문가용이 아닌 경우에는 0.4 mm 노즐로도 간단한 액세서리 및
모형완구 제작에 충분합니다.

 

* 온도조절

3D펜의 노즐온도를 조절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재료가 되는 필라멘트의 종류에따라 각 녹는점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필라멘트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필요한 기능입니다. 3D펜에 미리 설정되어있는 온도로 변경하거나, 직접 온도를 설정하는 두가지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보조배터리 사용가능

저전압 5V 2A를 사용하며 USB어댑터로 전원공급을 하는 3D펜의 경우, 보조배터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콘센트가 없는 장소에서도 사용 할 수 있어 3D펜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 무선지원(충전형)

3D펜 내부에 배터리를 장착해 충전 후 무선으로 가능한 제품을 말합니다. 제품 별 충전시간과 사용시간이 상이하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온 3D펜 비교

 

사나고 타이콘 PCL 저온 3D펜 당첨!

 

유튜브에 사나고 동영상도 있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