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캠핑의 계절 인데요
미니밴이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국내, 수입 미니밴 비교해볼려구요
01. 미니밴이란? |
자동차 바디 타입중 하나인데요
미니밴 : 실내 공간이 넓고, 3열 시트를 갖춰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1.5박스 타입이나 2박스 타입이 일반적인 미니밴이예요
SUV : 넓은 뜻에서는 레저용 차량인 RV(recreational vehicle)와 함께 다목적 차량인 MPV(multi-purpose vehicle)에 포함되는데요.
그렇지만 스포츠를 목적으로 하는 다목적 차량이라는 점에서 이들과 구분되요
다시 말하면, SUV는 악천후에서도 쉽게 달릴 수 있고, 차량을 개조하지 않고도 비포장 도로와 같은 험한 길을 달리는 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차량을 말하죠.
험한 도로에서 주행 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스포츠형 다목적 차량!!
미니밴과 SUV는 목적 자체가 다르죠?
개인적으로 강을 건너거나 비포장도로를 통해 산꼭대기 캠핑장 가지 않는한 미니밴으로 충분한거 같아요
02. 인기 있는 미니밴들 구입, 총운용비용 |
아래는 신차구입 비용, 10년동안 년 2km 운행시 유지비용 비교 표예요
브랜드 | 한국GM | 기아 | 시트로엥 | 혼다 | 토요타 | ||
모델 | 쉐보레 올란도 | 올뉴카니발 | C4 PICASSO | GRAND C4 PICASSO | ODYSSEY | SIENNA | |
2.0 LPGi [2015년형] : 가격인상 | R2.2 디젤 9인승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개소세인하 | 2015MY | ||
LT 세이프티 | 럭셔리 | INTENSIVE | EXCLUSIVE | 3.5 | 2WD | ||
변속기 | A/T | A/T | A/T | A/T | A/T | A/T | |
차 |
기본가격 | 25,150,000 | 30,200,000 | 41,900,000 | 50,900,000 | 51,500,000 | 52,700,000 |
량 | 옵션 | 원터치 세이프티 전동 선루프600,000 | 듀얼 선루프(크롬루프라인몰딩 포함)900,000 | ||||
가 | 마이링크(후방카메라 포함)600,000 | 파워 슬라이딩 도어750,000 | |||||
격 | 7인치 DMB 통합형 내비게이션(후방 카메라 포함)1,270,000 | 스노우 화이트펄80,000 | |||||
내비게이션(8인치, 후방카메라) +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 동승석, 후석) +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오토디포그1,200,000 | |||||||
세금 면세/과세 | 0 | 0 | 0 | 0 | 0 | 0 | |
판매조건 D/C | 5억대생산돌파기념 120만원, 5억대생산돌파기념 150만원, 타프 증정 | ||||||
-1,200,000 | 0 | 0 | 0 | 0 | 0 | ||
탁 송 료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
가격 합계 | 23,950,000 | 30,950,000 | 41,900,000 | 50,900,000 | 51,500,000 | 52,700,000 | |
등 | 취 득 세 | 1,524,040 | 1,969,520 | 2,666,300 | 3,239,040 | 3,277,260 | 3,353,630 |
록 | 공채할인 | 28,412 | 28,412 | 332,925 | 28,412 | 28,412 | 28,412 |
비 | 부대비용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별도) |
용 | 등록비용 합계 | 1,552,452 | 1,997,932 | 2,999,225 | 3,267,452 | 3,305,672 | 3,382,042 |
구입비용 합계 | 25,502,452 | 32,947,932 | 44,899,225 | 54,167,452 | 54,805,672 | 56,082,042 | |
유 | 연료(배기량) 연비 | LPG(1,998cc) 8.0km/ℓ | 경유(2,199cc) 11.5km/ℓ | 경유(1,997cc) 14.4km/ℓ | 경유(1,997cc) 14.0km/ℓ | 휘발유(3,471cc) 9.1km/ℓ | 휘발유(3,456cc) 8.5km/ℓ |
지 | 자동차세 | (519,480/년) 4,259,700 | (571,740/년) 4,688,230 | (519,220/년) 4,257,560 | (519,220/년) 4,257,560 | (902,460/년) 7,400,130 | (898,560/년) 7,368,160 |
비 | 유류비 | (200,000km) 20,425,000 | (200,000km) 23,808,690 | (200,000km) 19,013,880 | (200,000km) 19,557,140 | (200,000km) 34,835,160 | (200,000km) 37,294,110 |
용 | 유지비용 합계 | 24,684,700 | 28,496,920 | 23,271,440 | 23,814,700 | 42,235,290 | 44,662,270 |
총 운용비용 | 50,187,15 | 61,444,85 | 68,170,665 | 77,982,152 | 97,040,962 | 100,744,312 |
국내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건 기아 올뉴카렌스와 쉐보레 올란도가 있는데요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는 올란도를 못 따라 오죠
총알(돈)이 받춰준다면
기아 올뉴카니발, 시트로앵 GRAND C4 PICASSO(그랜드 C4 피카소), 혼다 ODYSSEY(오디세이), 토요타 시에나(SIENNA)를 구입할텐데요
그냥 눈팅이라도 해볼까요?
혹시 또 알아요? 로또 당첨되서 구입하게 될지?
03. 인기 있는 미니밴들 제원 |
브랜드 | 한국GM | 기아 | 시트로엥 | 혼다 | 토요타 | ||
모델 | 쉐보레 올란도 | 올뉴카니발 | C4 PICASSO | GRAND C4 PICASSO | ODYSSEY | SIENNA | |
2.0 LPGi [2015년형] : 가격인상 | R2.2 디젤 9인승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개소세인하 | 2015MY | ||
LT 세이프티 | 럭셔리 | INTENSIVE | EXCLUSIVE | 3.5 | 2WD | ||
변속기 | A/T | A/T | A/T | A/T | A/T | A/T | |
외관 |
전장(mm) | 4,665 | 5,115 | 4,430 | 4,595 | 5,180 | 5,085 |
전폭(mm) | 1,835 | 1,985 | 1,825 | 1,825 | 2,010 | 1,985 | |
전고(mm) | 1,635 | 1,740 | 1,610 | 1,655 | 1,735 | 1,790 | |
축거(mm) | 2,760 | 3,060 | 2,785 | 2,840 | 3,000 | - | |
윤거 | 전(mm) | 1,584 | 1,740 | 1,730 | - | ||
후(mm) | 1,588 | 1,747 | 1,730 | - | |||
엔진 | 형식 | ECOTEC 2.0 LPGi | R 2.2 E-VGT 디젤 | Blue-HDi | Blue-HDi | V6 SOHC i-VTEC + VCM | V6 듀얼 VVT- |
배기량(cc) | 1,998 | 2,199 | 1,997 | 1,997 | 3,471 | 3,456 | |
최고출력(ps/rpm) | 140/6,000 | 202 / 3,800 | 150 / 4,000 | 150 / 4,000 | 253/5,700 | 266 / 6,200 | |
최대토크(kg·m/rpm) | 18.8/4,600 | 45 / 1,750~2,750 | 37.76 / 2,000 | 37.8 / 2,000 | 35.0 / 4,800 | 33.9 / 4,700 | |
변속기 | GEN II 자동6단 | 6단 자동 - 수동겸용 | 6단 자동 | 6단 자동 | 전자제어식 자동 6단 | 6단 자동 | |
제동장치 | 전륜 | V디스크 | V디스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
후륜 | 디스크 | 디스크 | 드럼 인 디스크 | 솔리드 디스크 | |||
현가장치 | 전륜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
후륜 | 컴파운드 크랭크 | 플렉서블 빔 | 플렉서블 빔 | 멀티링크 더블 위시본 | 토션 빔 |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
타이어 | 215/60 R16 | 235/60R18 | 205/55R 17 | - | 235/60R18 | 235 / 55R18 | |
최고속도(km/h) | 210 | 205 | |||||
연비 | 에너지효율(km/kWh) | 8 | 11.5 | 14.4 | 14 | 9.1 | 8.5 |
공차중량(kg) | 1,645 | 2,130 | 1,625 | 1,685 | 2,065 | 2,080 | |
연비(km/ℓ) | 8 | 11.5 | 14.4 | 14 | 9.1 | 8.5 | |
CO₂배출량(g/km) | 169 | 174 | 137 | 140 | 196 | 210 | |
연료 | 연료 | LPG | 경유 | 경유 | 경유 | 휘발유 | 휘발유 |
연료탱크(ℓ) | LPG 봄베 70 (실충전 용량 60) | 80 | 55 | 55 | 79.5 | 75.7 | |
승차정원 | 7 | 9 | 5 | 7 | 8 |
7 |
승차인원에서 혼다 오디세이가 8명으로 특이하죠?
이제 하나 하나 자세히 살펴볼까요?
04. 쉐보레 올란도 |
1.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시속 11km/h~140km/h)
- 첨단 센서가 차선 표시를 감지하여 졸음이나 부주의등에 인한 차선 이탈 상활 발생시 경고음 발생으로 대형 사고 발생을 예방합니다.
2. 사작지대 경고 시스템(시속 56km/h이상)
아웃 사이드 미러 시야를 벗어난 사각지대의 주행 차량을 감지하여 미러의 경고등을 점등함으로써 차선 변경시 발생한는 접축 충돌 사고를 예방합니다.
3.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시속 40km/h이상)
주행 차선 앞쪽에 차량이 감지되거나 차 간격이 좁아 충돌이 우려되면 경고등과 경고음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 추돌 사고 를 예방함니다.
1. 6개 에어백 시스템(운전석/동반석 듀얼 에어백 및 앞좌석 사이드, 측면 커튼 에어백 등 총 6개 에어백)
2.
S-ESC(Sensitive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가속, 제동, 코너링시 차량의 불안정한 상황을 감지하여 차량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하는 S-ESC
ARP(Active Rollover Protection)
: 주행중 급회전시 위험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를 감시하여 엔진 출력과 제동력을 신속하게 제어하여 시고를 예방해주는 ARP
EDC(Engine Drag Control)
: 빙판길 등 마찰력이 낮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미끄러짐이 발생할때 일정량의 토크를 발생시켜 위험상황을 예방하여 주는 EDC
3.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차량의 전후방에 센서를 내장하여 차량 전후방 장애물과의 거리를 그래픽 및 경고음을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편리한 주차보조 시스템
4. 전자식 차속 감응 파워스티어링(R-EPS)
: 전자식 차속 감응 스티어링 휠을 적용하여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주해성능을 보여줍니다
5. HBA(Hydraulic Brake Assist)
: 긴급한 제동상황에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제동력을 보조하여 더 많은 제동력을 발생시큼으로써 제동거리를 단축해드립니다.
옥에티는 언덕길 밀림 방지 장치가 없음
1. 시트 베리에이션
다양한 시트 베리에이션으로 7인승의 승차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2. 2열 시트 리클라이능 기능
2열 시트 기울기를 필요에 따라 조절 할수 있어서 승객의 편안함과 공간 활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3. EZ-Tech 첨단 EZ-tec 기술로 여설들도 아주 쉽게 원터치로 더블 폴딩 및 공간 활용이 가능해요
옥에 티는 시트 슬라이드가 안된다는점
05. 2015 카니발 |
돈이 여유된다는 2015 카니발 7인승 리무진이 좋겠죠
- VIP 라운지 시트, 윙아웃 헤드레스트, 레그서포트
총알이 부족하면 그 대안으로 2015 9인승, 11인승 구입후 'VIP 라운지 시트' 교체하시는 분들도 많겠네요
다만 11인승 차값은 저렴하지만 속도 제한과 승합 보험료가 비싸요
11인승 / 9인승 ① 2, 3열 휴식모드 & 4열 싱킹 / ② 3열 휴식모드 & 4열 싱킹 / ③ 3열 시트백 폴딩 & 4열 싱킹 / ④ 4열 싱킹
2~3열 독립시트&수동 선커튼인데요
수동커튼은 개인적으로 달아도 되겠지만 순정으로 달려서 나오니 깔끔하겠죠?
파워 슬라이딩 도어
스마트키, 운전석 오버헤드 콘솔 스위치, 2열 슬라이딩 도어
스위치를 눌러 도어를 여닫을 수 있습니다.
옵션사항인데요 필수 선택해야겠죠?
스마트 테일게이트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 후면에 접근 시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트렁크가 열려 사물을 편리하게 실을 수 있습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 공간인지가 쉽도록 차량 외부에 장착된 4대의 카메라가 주차공간과 주행공간을 모니터링하여 협소한 공간에서의 주차와 주행이 편리하도록 도와 드립니다.
듀얼 선루프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후석 선루프를 적용하여 쾌적한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1열 통풍 시트
하이빔 어시스트
전면 유리에 장착된 카메라가 주변의 조명 상황과 다른 차량의 광원을 자동으로 인식해 하이빔의 작동을 자동으로 ON/OFF 함으로써 야간 주행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06. 시트로엥 C4 PICASSO(피카소) |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12″ fULL HD 파노라믹 스크린
혼유 방지 주유구
New Citroën C4 Picasso는 새로운 모듈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모두 같은 넓이의 세 개의 독립적인 슬라이딩 시트들은 각각 쉽게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평평하게 접을 수도 있습니다.
1열 조수석까지 다 접는다면 2.5m의 공간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STORAGE
대쉬보드 중앙 하단의 “플러그인 데스크” 뿐만 아니라 New Citroën C4 Picasso는 1열 시트 사이에 중앙 콘솔 박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박스는 두 개의 컵 홀더를 가지고 있으며 분리형 입니다. 1열 운전석 뒤편에는 수납형 그물망과 간이 테이블을 갖추고 있습니다.
BOOT
New Citroën C4 Picasso는 537 리터의 카테고리 내에서 가장 큰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2열 시트를 다 접는다면 630 리터의 대용량 저장 공간으로 넓어집니다.
5인승이라는게 단점
07. 시트로엥 GRAND C4 PICASSO(그랜드 C4 피카소) |
- Comfort 헤드레스트 & 마사지 기능 & 보조석 레그 레스트(Lounge Pack)
- 자동 주차 기능(Park Assist)
- 어라운드 뷰(360° Vision Pack)
08. 혼다 오딧세이(ODYSSEY) |
혼다 오딧세이 파워 슬라이딩 도어 파워 테일 게이트
타고 내릴때 마다 직접 도어를 여닥을 필요 없이 운전석 콘솔, 2열 슬라이딩 도어 스위치, 또는 무선 리모컨 키를 조작하여 도어를 여닫을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석 콘솔 스위치, 무선 리모컨 키를 통해 테일 게이트도 자동으로 열고 닫을수 있습니다.
스마트 엔트리 시스템 스마트키
스마트 키만 소지하고 있으면 도어 핸들을 당긴는 것만으로 손쉽게 차 문을 열수 있습니다.
리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9인치 모니터, 무선 헤드폰 2set, 무선 리모콘 1개, 외부입력 포함)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천장 모니터와 2개의 무선 헤드셋이 제공되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더욱 높여드립니다.
DVD 재생, DMB 시청 및 3열위 위치한 외부 입력단자를 통하여 추가 장치를 설치 할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자동차를 바꿔 타기는 힘들지만, 필요에 따라 자동차를 변화시킬수는 있습니다.
승차인원과 용도에 맞춰 리어시트와 적재공간을 손쉽고 편리하게 변화시킬수 있는 오디세이의 실내공간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운전석, 동승석, 뒷좌석 각각 독립적으로 조절되는 에어컨디셔서는 탑승객이 원하는 온도대로 쾨적한 실내온도를 조성해 드립니다.
2열 센터 시트
3열 폴딩 시트
우측 방향 지시컨트롤을 조작하거나 방향지시컨트롤에 부착된 버튼을 누르면, 우측 사이드 미러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동승석 방향의 사작지대와 다양한 주행 상황을 모니터로 편리하게 확인할수 있는 안전시스템입니다.
혼다 오딧세이 ANC(Active Noise Cancellation) 시스템
실내로 유입되는 부밍(Booming)소음을 실내에 설치된 마이크로 감지하여 이와 반대되는 음파를 스피커로 내보냄으로써 소음을 최소화 시켜주는 최첨단 시스템입니다.
블라인드 존 도어 미러
운전석 사이드 미러가 2등분으로 나눠어져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더 먼곳의 시야확보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09. 2015 도요타 시에나 |
더 넓게 열려 승하차와 화물 운반이 용이하며 오버헤드 콘솔 스위치, 센터 필러 스위치, 리모트 키 및 도어 핸들을 이용해 손쉽게 개폐가 가능합니다.
3열 적재공간
3열 시트를 접거나 화물칸 밑에 수납하면, 대용량 짐도 쉽게 실을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슬라이딩 콘솔
센터 콘설 프론트, 리어에 각각 2개씩 총 4개의 대용량 컵 홀더가 내장되어 있으며 가방, 휴대폰 등 수납이 편리합니다.
3 ZONE 에이컨/ 에어덕트 & 폿벤트
운전석 , 동반석 및 뒷자석에서 각 탑승자의 취향에 맞도록 에어컨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듀얼 선루프
2, 3열까지 개방감을 향상 시켜주는 듀얼 썬루프는 은은한 LED 조명이 적용되어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2, 3열 선셰이드
2열과 3열에 선셰이드를 적용, 햇빛 차단 및 승차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까지 제공합니다.
여성이나 노약자도 손쉽게 개폐할수 있으며, 잼 프로텍션 기능으로 물체가 끼이는것을 방지해 더욱 안전합니다.
오토만 시트
국내 미니밴 최초의 레그 서포트와 최상급 폴리 우레탄폼을 적용,
퍼스트 클래스의 안락함과 착좌감을 제공하며 착성 중 슬리이딩 레버로 최대 650mm까지 롱슬라이딩 되므로 승차자의 편안한 무릅공간을 확보해줍니다.
듀얼 스테이지 프론트 에어백, 듀얼 챔버 동반석 에이백, 시트 쿠션 동반석 에이백, 운전석 무릅 보호 에에백, 사이드 에이백, 커튼 쉴드 에어백이 기존 적용됩니다.
런플랫 타이어
펑크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져도 타이어의 형상을 유지하여 100km 전후의 거리를 주행할수있습니다.(AWD모델 적용)
3열 파워폴딩
3열 상단 천장에 파워 스위치를 장착, 버튼 하나로 손쉽게 3열 시트를 접고 펼수 있습니다.(2륜모델 적용)
10. 결론 |
브랜드 | 한국GM | 기아 | 시트로엥 | 혼다 | 토요타 | ||
모델 | 쉐보레 올란도 | 올뉴카니발 | C4 PICASSO | GRAND C4 PICASSO | ODYSSEY 오딧세이 |
SIENNA 시에나 |
|
2.0 LPGi [2015년형] : 가격인상 | R2.2 디젤 9인승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2015년형 : 개소세인하 | 2015MY | ||
LT 세이프티 | 럭셔리 | INTENSIVE | EXCLUSIVE | 3.5 | 2WD | ||
구입비용 합계 | 25,502,452 | 32,947,932 | 44,899,225 | 54,167,452 | 54,805,672 | 56,082,042 | |
총 운용비용 | 50,187,15 | 61,444,85 | 68,170,665 | 77,982,152 | 97,040,962 | 100,744,312 | |
장단점 | 가장저렴 가격대 성능비 최고 full flat |
수입차보다 저렴한 가격 | 2열 독립 3개 시트 | 7인승 | 8인승 | 오토만
시트 (슬라이딩), 3열 파워폴딩 |
사제로 가능한건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통풍 시트. 리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2, 3열 선셰이드 정도가 보이구요
LANE WATCH(우측 사이드 미러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동승석 방향의 사작지대와 다양한 주행 상황을 모니터로 편리하게 확인할수 있는 안전시스템)
이것도 개발만 된다면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처럼 사제 장착이 가능해 보이구요
부러운건
운전석, 동승석, 뒷좌석 각각 독립적으로 조절되는 에어컨디셔서와
VIP 라운지 시트/오토만 시트이네요
시트는 교체도 가능하겠지만 안정상 저는 비추천 드려요
이제 돈만 벌면 되겠네요
자동차 가격보다는 아이들과의 노는 시간이 더 중요하겠죠?
억대 연봉자들은 대부분 가족과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80% 정도는 토,일, 공휴일에 출근한다고 하네요
물론 20% 정도는 아니지만요
반면 서민들은 저녁도 못먹어가면서 야근에 휴일 근무에 월,화,수,목,금,금,금이죠
그냥 그림에 떡이네요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여유있는 삶을 기대해 봅니다.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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