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T·인터넷2019. 3. 6. 06:00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를 읽고 나서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국내도서
저자 : 김대수
출판 : 생능출판(생능출판사) 2016.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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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및 효과와 컴퓨팅 사고의 개념

 

 소프트웨어교육의 개념 및 효과 : 소프트웨어에대한 지식, 프로그래밍, 코딩(coding), 컴퓨팅 관련 기초 등을 익히는 교육을 말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하여 생활에서 만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소프트웨어 교육은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를 배우는 것이 위주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무엇인가 만들어가는 과정을 스스로 체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생각하는 힘(thinking power)'을 기르게되어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

컴퓨팅 사고의 개념 : 컴퓨팅 사고란 컴퓨터과학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사고 방법으로서, 인간의 사고와 컴퓨터의 능력을 통합한 사고이다. 즉 문제의 분석,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보다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핵심 능력이다.

 

 

 02. 소프트웨어 교육의 장점 2가지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들이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구상하는 과정에서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 상상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앞으로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적은 분야로 진출할 사람에게도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친구들과의 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03. 세계 주요국 중 영국, 일본, 중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영국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 영국은 미국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이 큰 나라인데, 2014년 9월부터 '컴퓨터'과목을 만5세에서 16세 학생들에게 필수과목으로 교육하고, 초중고교에서 매주 1시간 이상 가르치고 있다. 주요 목표로는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 등이다. 


일본 소프트웨어 교육동향 : 일본은 2009년 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해왔다. 2009년부터 유치원, 2011년 초등학교,2012년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순으로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면 실시하고 있다. 중학교의 경우 연간 55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는다.

중국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 중국은 2000년 초반부터 초중고에 정보통신 기술교육을 의무화하였는데, 2001년에는 초등학교, 2003년에는 중하굑, 2005년에는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교에서 정보 통신 기술을 필수 과정으로 이수하도록 지정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과 중학교에서는 각가 68시간을 교육하며, 고등학교에서는 70~140시간을 교육한다.


 

 

 04. 사내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 시 해당 교육의 효과 및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이유

 

 

 우리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였을때 해당 교육의 효과는 단순 IT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자동화 소프트웨어 스크립트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이유 2가지 : 현재 외국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이용하고 있는데 자사에게 개발할 경우 기술의 종속이 되지 않고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두번째로 단순 외국 상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한는것이 아닌 자사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보여줌으로써 이를 동반한 IT 서비스 능력을 동반하여 어필(타 IT서비스 회사와 비교)할수있습니다.


사내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해당 교육의 효과 당사에서 사내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해당 교육의 효과는, 컴퓨팅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아이디어 산출 능력 및 창의력 등의 신장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업무 효율의 개선, 부가가치의 창출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이유 2가지 당사는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인데, 당사에서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자동차 산업에서의 스마트 자동차 경쟁이 날로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자율주차, 자율주행 등 자동차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이 거의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으며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 외에도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신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자동차와 관련한 기존의 공학기술들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기존 기술의 개량 및 혁신을 이룸으로써 제품의 품질 향상 및 고객 편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05. 폴리아의 4단계 문제해결법

 

 

 [1단계] 문제이해

문제의 뜻, 주어진조건,해결해야 할 목표,상황 등을 파악하여 주어진 문제를 충분히 이해한다.

[2단계] 해결 계획 수립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경우의 수로 나누어 생각하기, 비슷한 문제 떠올리기, 다른 사람의 해결책 생각하기, 거꾸로 풀기, 단순화하기 등 모든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 방법을 수립한다.

[3단계] 문제해결
수립한 계획대로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다른 방법들도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적용해 보며 해결법이 타당한지를 점검한다.

[4단계] 검토와 최종 점검
풀이 과정과 해결법을 점검하고 검토하여, 첫 단계로 돌아가서 다른 해결 방법이 있는지도 검토한다.


 

 

 06. 운영체제의 구체적인 목표 5가지

 

 1. 컴퓨터 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들을 관리하고 제어한다.

2.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한다.
3. 수행 중인 프로그램들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와준다.
4. 입출력에서 보조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5. 오류가 발생할 경우 오류를 원활하게 처리한다.

 

 

 

 07. 총평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를 수립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표현하게 하는 사고 과정을 말합니다.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컴퓨터 과학적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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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프리스케이터